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의?식?주를 통해 본 중국의 역사


SMART
 

의?식?주를 통해 본 중국의 역사

이재정 | 가람기획

출간일
2005-02-10
파일형태
ePub
용량
0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5,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의·식·주·행을 통해 5천 년 중국사를 살핀다
중국에 대한 입체적인 조명 작업이 활발하다. 중국이라는 거대한 유기체를역사적, 경제적, 정치적, 문학적 관점에서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자 하는 작업이 분주한 것이다.《의·식·주를 통해 본 중국의 역사》는 제목 그대로 의(衣), 식(食), 주(住), 행(行), 즉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5천 년 중국사를 살펴보려는 의미 있는 시도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지금까지 ‘역사란 모름지기 이래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소홀히 해왔던 부분, 그중에서도 일반인들의 삶의 모습을 좀더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그 속에서 시대상을 발견하려는 의도”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연대기 위주나 찬란한 유물 위주의 역사가 아닌, 역사 속에서 울고 웃던 보통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통해 시대별, 지역별 특징은 물론 중국 역사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 것이다. 이 책은 1999년에 출간된 《중국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의 개정판으로 글을 보완하고 많은 그림자료를 덧붙여 새롭게 내놓은 것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학예연구사로 일하고 있는 저자의 중국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이 책의 읽는 재미를 더한다.

이 책의 내용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세계 인구의 1/5을 차지하는 중국인들의 먹거리의 역사와 그와 관련된 정치적, 문화적 흐름을 살펴본다. 익혀 먹는 숙식과 날로 먹는 생식으로 주변민족과의 차별화를 꾀했던 중국 민족은 오랜 옛날부터 찬란한 음식문화를 꽃피워왔다. 다양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지역에 따라 생산되는 곡물이 다르고, 이것은 곧 다양한 요리법의 발달을 가져왔다. 중국의 4대 요리라고 할 수 있는 산둥, 장쑤, 쓰촨, 광둥 요리가 발달할 수 있었던 것도 그러한 영향 때문이었다. 중국인들의 곡물 재배의 역사와 통치자들의 곡물을 통한 지배 전략, 각종 종교의 영향에 따른 요리법의 발달, 정치·외교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차와 술, 소금을 둘러싼 왕조간 전쟁 등이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청말 국정을 좌우했던 서태후는 미식가로도 유명한데, 그녀의 음식 사치가 어느 정도였는지 일화를 들어 설명하고, 음식에 관한 서적이 많지 않은 이유는 음식의 절제를 중시하는 유교사상의 영향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저자소개

1963년 부산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중국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가 있으며, 역서로는 《왕 여인의 죽음》《자본주의 역사와 중국의 21세기》《중국사 재미있게 들여다보기》《공자의 이름으로 죽은 여인들》등이, 주요 논문으로는 <16-17세기 福健의 寇變에 관한 연구> <명말청초 福健 寧化縣의 지역지배구조>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밥이 하늘이다
1. 식생활을 결정하는 자연조건
2. 음식과 사상
3. 중국인의 주식
4. 중국을 대표하는 음료, 차
5. 술과 문화
6. 인체의 필수품, 소금
2장 비단의 나라, 중국
1. 의복의 기본 재료
2. 유교사상과 복식
3. 신분과 지위의 상징인 복식
4. 의복을 통해 본 농경민과 유목민의 침투와 대립
5. 유행은 현대인의 전유물이 아니다
3장 천자의 도시, 베이징
1. 자연환경과 주택
2. 역대의 도성들
3. 도시인들의 생활
4. 일상 기거
4장 대운하, 남과 북을 잇다
1. 남북의 대동맥, 운하
2. 도로와 통신
3. 여러 가지 교통숫단
4. 동서 문화의 가교, 실크로드
참고문헌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