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성찰
SMART
 

성찰

김영수 | 위즈덤하우스

출간일
2010-03-12
파일형태
ePub
용량
0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사기』를 관통하는 리더들의 제1원칙, 성찰!
“스스로 살피는 자만이 사람과 세상을 얻는다.”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로 글로벌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 돈, 지지자, 간판 등을 최대한 끌어 모아 스펙을 모으기만 하면 되던 ‘저장stock’ 중심의 사회에서 세상의 순리를 파악해 정확하게 자신을 던질 줄 아는 지혜, 곧 ‘순리flow’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깨닫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일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서양식 자기계발의 방식과 리더십이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동양 고전의 존재감과 우리 나름의 가치관 정립이란 과제는 더욱 실감나게 다가오고 있다. 일류 대학을 졸업해도 안정된 직장에 취업하기가 하늘에서 별을 따오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세상이 되다 보니 대학생들은 교문 밖으로 나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설사 취직이 되었다 해도 95퍼센트 이상이 비정규직에다 ‘88만원 세대’다. 그러니 개인은 날로 심해지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실한 무기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한다.
『성찰』(김영수의『사기』경영학)은 사마천司馬遷이 남긴 위대한 역사서이자 영원한 고전『사기』를 20년간 연구하고 완역작업에 정진하고 있는 역사학자 김영수의 신간이다. 국내 최고의 ‘『사기』연구자’로『사기』관련 저서를 가장 많이 펴낸 저자는 이 책에서『사기』를 관통하는 리더들의 제1원칙을 ‘성찰’로 꼽고, 이를 리더, 말, 인간과 사물, 소통, 실패, 가치, 관계 등 7개의 관점으로 풀어냈다. 총 32꼭지의 글을 통해 진정한 성찰이란 무엇인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서양의 자기계발서가 키워드에 대한 해답을 곧바로 전달해주는 반면에 동양의 고전은 의미심장한 우화寓話를 통해 해답의 실마리를 던져준다. 대부분의 우화가 온갖 비유법을 가미하고 있어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지만 스스로 해결점을 찾아 이해하고 나면 짙은 여운이 남고 기업 경영이나 조직관리, 개인관리 등을 위한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다.
이 책은 저자가『사기』를 중심으로 하되 기타 중국 고전들을 읽으면서 나름대로 느낀 것과 우화에 담긴 의미를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변주의 폭과 깊이’가 넓고 깊은 동양 고전 속의 우화를 오늘의 관점에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저자 특유의 폭넓은 사유思惟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어 개인이 어떻게 성찰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알려준다.
또한 저자는 현대 경영이나 고전 읽기에서 ‘노력보다 방법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방법을 위해서는 생각하라’고 권한다. 정확한 사유야말로 문제 해결의 전제조건이 되고, 생각의 길, 곧 사로思路가 있어야 나가는 길, 곧 출로出路가 있으니 사유를 위해서는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찰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여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성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해주는 이 책을 통해 독자는 원래 고전이 갖고 있는 힘과 함께 최근 화두처럼 떠오르는 인문경영의 핵심이 무엇인지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이 책에는 과거를 통해 오늘의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신감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성찰의 지혜가 담겨 있다.

목차

머리말
첫 번째 성찰 리더
두 번째 성찰 말
세 번째 성찰 인간과 사물
네 번째 성찰 소통
다섯 번째 성찰 실패
여섯 번째 성찰 가치
일곱 번째 성찰 관계
찾아보기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