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문장부호의 기원
SMART
 

문장부호의 기원

이병주 저 | 큐니버시티

출간일
2019-06-14
파일형태
ePub
용량
0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어느 날, 글을 읽다가 문득 무언가가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거의 매일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매일 떠올리기도 하고, 누군가는 매일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일 이것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그 순간을 기점으로 세상은 혼란에 빠질 지도 모릅니다. 글을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고, 쓰려고 할 때도 굉장한 답답함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의사소통이 어렵게 되고, 서로 화를 내는 일이 잦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과연 무엇일까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눈치 채셨나요? 그렇습니다. 이것은 바로 위 문장에서 사용된 ‘?(물음표)’입니다. 그날, 저는 물음표가 궁금해졌습니다.

“물음표는 도대체, 왜, 하필, ‘?’ 모양일까?”

그래서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문장 부호들은 또 왜 그런 모양들인지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또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러다 문장 부호의 기원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을 정리하여 논문으로 쓰기로 했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문장 부호의 개념과 기원, 그리고 각 문장 부호 별 유래에 대해 다룹니다. 문장 부호는 무엇이고, 언제 쓰이는지, 언제 만들어졌는지, 왜 현재와 같은 모양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정리해놓았습니다.

그러나 오해하시면 안 될 것이 있습니다. 이 논문은, 문장 부호를 더 잘 쓰기 위해서, 혹은 문장 부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쓰인 것이 아닙니다. 그저, 그것들은 왜 그런 모양인가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해 쓰였습니다.

다른 내용들은 부차적으로 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한 것입니다. 이 글의 본래 취지는 세 번째 대단원에 있으므로, 본 저자와 같은 의문을 품으신 분들은 바로 해당 단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본 논문의 가장 큰 특징은 어느 단원을 먼저 읽든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논문을 읽으려고 하시는 모든 분들은, 어떤 단원이든 부담 없이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본 논문은 지식 전달의 목적이 강한 글로서, 저자가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그런데 조사 과정에 있어서 관련 자료가 없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제가 못 찾은 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 저자의 생각과 추측을 통해 글을 작성하였음을 미리 밝힙니다.

하지만 저자가 쓰는 내용들은 모두 조사한 자료와 기존의 사실들을 바탕으로 추측한 것임으로, 완전히 허구의 주장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목차

저자 소개
논문 초록
차례

I. 문장 부호의 개념

II. 문장 부호의 기원
(A) 문장 부호가 생겨난 배경
(B) 문장 부호의 탄생, 그리고

III. 문장 부호 별 각 형태의 유래
(A) 물음표
(B) 느낌표
(C) 마침표와 쉼표, 쌍점
(D) 인용부호와 괄호

IV. 추후 연구 과제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