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구운몽도


SMART
 

구운몽도

<정병설> 저 | 문학동네

출간일
2011-09-09
파일형태
ePub
용량
19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5,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구운몽』의 요체는 사상이 아니라 아름다움, 낭만이다!

'키워드 한국문화' 시리즈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재발견하는 작업이다. 즉, 한국문화의 정수를 찾아 그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는 일이다. 시리즈는 한 장의 그림 또는 하나의 역사적 장면을 분석하여 한국문화의 실체를 규명하고 소개한다. 이 책은 시리즈의 제 3권으로 그림으로 읽는 『구운몽』이다. 이 책은 「구운몽도」로 소설 『구운몽』을 다시 읽은 책이다. 『구운몽』을 그린 30여 점 그림 속에는『구운몽』은 환상이 가득한 세계가 펼쳐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원전의 내용을 알지 못하더라도 그림만으로 감동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구운몽』의 사상적 의미에 치중해 왔다. 그래서 『구운몽』은 곧 유불도의 사상이 어우러진 조화로운 소설이라는 이해가 가능했다. 저자에 따르면 한편으로 『구운몽』은 인생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이야기이다. 왜냐하면 『구운몽』의 중심은 낭만적 사랑이기 때문이다. 고전으로서 『구운몽』의 위대한 점은 삶이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를 낭만적으로 보여준 데 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소개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2007년 현재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다. 1997년에 조선시대 최장편 소설인 '완월회맹연'을 분석한『완월회맹연 연구』로 국문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이후 주로 조선시대의 주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연구해왔다. 현재는 조선후기 매체 변화에 대해 연구 중이며 『한중록』, 『구운몽』의 번역, 주석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정병설 교수가 2007년 7월에 펴낸 『나는 기생이다』는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된 '소수록'의 전 작품과 서울대 규장각, 고려대 도서관과 개인이 소장한 '별교사', '소원성취문', '염요' 등의 기생 관련 문학 작품을 현대어로 번역하고 해설한 책이다. '소수록'은 정병설 서울대 교수가 2001년 국립중앙도서관 고서실에서 찾아내 일반에 공개한 것으로, 해주 기생 명선, 종순, 청주 기생 등이 직접 쓴 가사와 시조, 토론문, 편지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시대 기생들의 인생을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들여다볼 수 있는 일종의 '기생문학작품집'이라 할 수 있다. 천인이면서도 우아하고, 하층이지만 높은 교양 수준과 예술성을 지녔으며, 누구나 꺾을 수 있는 꽃이지만 아무나 가까이 할 수 없는 자기 영역이 있었던, 존재 자체가 모순적이었던 기생들. 이 책 속에서 기생들은 세상을 향해 자신은 꽃이 아니라 기생이라고, 한 사람이라고 인간이라고 말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구운몽』은 고전인가
2. 그림으로 읽는 『구운몽』
3. 「구운몽도」의 배경
4. 『구운몽』의 미학
5. 「구운몽도」, 낭만과 조화의 세계


부록
참고문헌
키워드 속 키워드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