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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을 되살리는 기적의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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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력을 되살리는 기적의 14일

개리 스몰 | 시그마북스

출간일
2008-11-01
파일형태
PDF
용량
0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건강과 장수를 위한 14일간의 뇌 노화 방지 처방!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지만 진단 결과가 두려워, 혹은 시간을 내지 못해 걱정만 하고 있는가? 이 책은 최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뇌를 젊게 유지하면서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인 개리 스몰은 생활 속 습관을 고쳐 건강한 기억력을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본문은 파티에서 지인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해 당황한 저자 자신과 그의 부인 이야기로 시작한다. 자신의 일화를 솔직하게 털어놓으면서 우리들 중 그 누구도 기억력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음을 밝힌다. 그런 다음 최신 뇌과학 연구에 바탕을 둔 체계적인 기억력 처방을 실천한다.

여기서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신체적 활동, 정신적 활동, 스트레스 감소, 뇌 건강에 좋은 음식(식단) 등 4가지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를 토대로 2주간의 기억력 처방을 하루 일정에 따라 제시한다. 스트레칭, 컨디셔닝, 여러 운동 방법, 정신 에어로빅, 화내기나 불면증 해소, 기억력 처방 식단과 영양소, 약품 등을 설명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특별한 기관이나 기구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 2주간 프로그램 전후에 기억력 테스트를 비롯해, 자신의 심신 상태에 대한 테스트를 시행해 보며 그 효과를 직접 자신이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뇌 노화를 둔화시키고 심신의 건강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지은이 개리 스몰

UCLA 노화연구소와 신경정신의학연구소에서 기억력 장애 클리닉을 운영하는 저명한 정신과 의사이자 뇌 과학자이다. 학계와 정계 및 재계 주요 인사들이 기억에 대해 그에게 전문적 견해를 구하고 있다. 학술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에서는 그를 과학기술 분야의 세계적 개척자 50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전 세계를 무대로 강연을 하고 있으며 투데이쇼, ABC 월드 투나잇, NBC 뉴스, CBS 뉴스의 주요 게스트이다. 기억에 대한 혁신적인 그의 최근 논문은 「뉴욕 타임즈」「LA 타임즈」「월스트리트 저널」「워싱턴 포스트」「타임」「뉴스위크」 등에도 게재되었다. 『메모리 바이블』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이 책의 공동 저자인 아내, 지지 보르간(Gigi Vorgan)과 두 아이와 함께 LA에 살고 있다.

옮긴이 이동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과 전공의, 노인정신의학 전임의 수련 의학박사로 활동, 현재는 인제의대 상계백병원 정신과 부교수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들어가는 글

1. 기억력을 높이고 싶은가
치료보다 중요한 예방 / 기억력 향상 운동 / 뇌 보호하기 / 뇌를 위한 신병 훈련소 / 기억력 처방 연구 /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처방

2. 현재 상태 평가하기
기억력 평가 / 주관적 기억력 평가 / 객관적 기억력 평가 / 스트레스로 지친 상태인가 / 당신의 신체 건강 수준을 평가하라 / 기억력 처방 식단 / 경과 추적하기

3. 14일간의 기억력 처방
시작하기 전 몇 가지 조언 / 14일 계획 / 대체할 수 있는 음식들

4. 14일간의 처방 평가하기
객관적 기억력 점수의 재평가 / 주관적 기억력 점수의 재평가 / 정신 건강 수준 재평가 / 신체 건강 수준 재평가

5. 정신 에어로빅
효과적인 정신 에어로빅 /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단련하라 / 정신 에어로빅 3단계 / 나만의 정신 에어로빅 만들기

6. 본격적인 기억력 훈련
기억력이란 / 의미를 줘서 기억하기 / 주시, 사진 찍기, 연결 / 이름과 얼굴 기억하기 / 조직화하기 / 로마의 방 기법 / 못 박기 기법

7. 기억력 증진을 위한 식생활
폭식은 뇌에 해롭다 / 지방과 뇌 / 중금속과 뇌 / 자율라디칼 묶어 두기 / 약간의 당분 / 두뇌와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방법들

8. 스트레스 줄이기에 집중하자
온갖 형태로 나타나는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두뇌 및 다른 생명 조직에도 좋지 않다 / 화를 발산하라 / 스트레스에 지지 마라 / 스트레스 감소의 중요성

9. 체력관리를 시작해 보자
유산소 운동은 즐거운 잠자리를 보장한다 / 몸에 좋으면 뇌에도 좋다 / 운동이 좋은 이유 / 좋은 기분, 나은 기억력 / 좀 빈둥거리자 / 짧게 여러 번도 좋다 / 하나하나 늘려 가자 / 나에게 알맞은 운동법을 찾자 / 역기 들기 / 여러 운동 기구 / 허리 보호하기 / 무릎 보호하기 / 뇌 보호하기 / 스트레칭 소개 / 몸을 움직이자

10. 약과 건강보조식품
의사의 처방에 따르자 / 유익한 약이라면 많이 먹을수록 좋지 않을까 / 항알츠하이머 약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 뇌 건강을 위한 호르몬 / 건강보조식품 / 꾸준한 비타민 복용 / 항산화 운동

11. 평생 쓸 수 있는 기억력 처방전
보조도구 사용하기 / 작업계획표 작성하기 / 발전하는 모습을 시각적 자료로 만들기 / 새로운 처방의 예들 / 평생 뇌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법

<부록>
① 기억력 처방을 위한 식품 목록 / ② 기억력 증진을 위한 식이처방 요리법부록 / ③ 매일의 작업 기록표 / ④ 알츠하이머병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 / ⑤ 최신 연구 결과들과 미래의 전망 / ⑥ 용어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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