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위험관리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한다


SMART
 

위험관리가 회사의 미래를 결정한다

김중구 | 원앤원북스

출간일
2009-04-01
파일형태
PDF
용량
0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2,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위험관리가 회사와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다!
위기 면역력을 갖춰야 살아남는다! 한국형 위험관리 지침서

1997년 IMF 외환위기와 2008년 경제위기는 많은 기업들을 나락으로 빠뜨렸다. 이는 위기관리가 잘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의 속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에 대비해 한층 강화된 위험관리 능력을 갖추지 않는다면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책은 국내 위험관리 전문가가 제안하는 한국형 위험관리 지침서이다.

11년간 위험 관리 분야에서 일해온 위험 관리 전문가, 김중구가 해박한 실무 지식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경영활동, 전략, 기업문화 등 모든 방면에 걸맞는 제도 마련과 의식 개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전사적인 위험관리(EMR) 체계를 마련해 관리하는 것이 회사와 조직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다고 강조한다. 총 8개의 파트로 구성된 본문은 1997년 IMF 외환위기와 2008년 경제위기의 위험관리에 대해 분석하며 시작한다.

전사적인 위험관리(EMR)가 한국의 경영 현실에서 왜 실패하는지, 그 현상을 진단하고, EMR 핵심 컨셉 5가지를 소개한다. 뒤이어 재무위험의 내용과 관리 방법, 비재무위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운영위험관리, 기타 비재무적 위험인 BCP(경영연속성계획)와 전략ㆍ보완ㆍ법률위험관리, 기업습관과 관련된 기업위험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향후 10년간 리스크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북한리스크, 차이나리스크 등에 대한 대비책을 살펴보고, 종합위험관리 보고서 작성 및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실었다.

독자 대상
전사적인 위험관리(EMR)로 바람직한 위험관리조직을 구축하고, 리스크를 정량화해 관리하는 기법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경제위기 저변에 깔려 있는 위험을 파악하고, 이를 예측해 위기에 무너지지 않을 경영 철벽을 세울 수 있는 원칙을 알고 싶은 경영자, 그리고 위험관리 실무자와 기업 직원에게 유용하다.

저자소개

김중구

현재 컴플라이언스 등 전문컨설팅 회사인 (주)유니타스 부회장으로 재임 중인 국내 최고의 위험관리 전문가다. 1980년 독일 유학을 떠나 아헨공과대학(경영학사 과정), 쾰른대학(경영학 석사과정), 부퍼탈대학(박사 과정)에서 수학했다. 재학 중 독일 프리드리히 나우만재단의 영재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정신적 재정적 후원을 받았으며, 현재 나우만 한국장학생회 회장을 맡고 있다. 수학 후 삼성물산 독일 현지 법인의 수출매니저, 회계 컨설팅법인인 PwC독일의 한국 담당 매니저를 지냈고, 한일은행(현 우리은행)의 독일 현지법인인 도이치한일은행을 설립하고 3년간 내부총괄책임자로 근무했다. 독일 체류 중 아헨지역 카리타스협회에서 한국 교민 관련 교육활동을 지원했다.
13년간의 독일생활을 마치고 1993년 귀국 후 독일 코메르츠은행 서울사무소 부소장으로 근무했다. 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외환은행의 대주주인 코메르츠은행 소속으로 파견되어 5년간 외환은행 리스크관리부장을 지냈고, 2004년 삼일회계법인의 PwC삼일컨설팅에서 FRM(Financial Risk Management) 부문 대표를 역임했다. 2005년부터 2009년 초까지 교보증권 CRO(최고위험관리자), NH투자증권 CRO/전무 및 장외파생상품인가 TF 담당임원으로서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장파취급 인가를 획득했다.
사회활동으로는 2007년부터 서울디지털대학 초빙교수로서 ‘기업리스크관리’, ‘행복과 리스크’ 과목을 강의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위험관리시스템구축 프로젝트 자문위원, 중소기업진흥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구단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메타리스크, (주)한랩, (주)바이오컨 등의 기업경영 고문도 맡고 있다. 각종 금융기관과 금융증권연수원, 전경련 국제경영원, 서울시 인재개발원 등에서 위험관리 및 개인위험관리를 주제로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밖에 위험관리문화 확산을 위해 블로그 운영, 김중구 CRO-Letter의 정기적 e-mail 발송, 행복이사회 포럼 운영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위험관리가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신바젤 자본협약 내부등급 실무가이드(공저)』등이 있다.

감수 | 김재식

서울대학교 경영학과(학사),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과학과(석사), 및 경희대학교 경영학과(박사)를 졸업한 후 미국텍사스 주립대학(UTD)에서 1년간 연구 및 강의를 했다. 한국과 미국 공인회계사로 현재 삼일PwC컨설팅의 전무로 재직하고 있다. 국내 주요 금융기관 및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개선 및 성과혁신, 기업구조조정 자문, 내부통제 및 위험관리 컨설팅, 지속가능경영 컨설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RCS(Risk Consulting & Solutions)팀을 담당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자금세탁방지제도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안』, 역서로 『현금은 왕이다』,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 등이 있으며, 국내 주요 기업 및 단체에서 위험관리, 내부통제관리, 변화관리 등에 대해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

감수자의 말_리스크와 기회는 항상 공존한다
지은이의 말_전사적 위험관리로 위기에 강한 기업과 조직을 만들자!
프롤로그_기업의 성공과 실패는 위험관리에 달려 있다

1장 총체적 위험관리 실패가 몰고온 제2의 파국
ERM, 생존을 위한 중요한 디딤돌이다
1997년의 IMF 외환위기가 우리에게 남긴 것들
10년 만에 재연된 현재의 경제위기
ERM으로 다가올 10년을 준비하자

2장 한국의 경영현실과 한국형 ERM
ERM, 리더십이 중요하다
단기 성과중심경영, 위험관리 실패의 주된 원인이다
전문성 결여, 조직의 최대 위험 요소다
ERM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3장 ERM의 기본 컨셉 5가지
위험량으로의 사고전환이 매우 중요하다
4 Eyes Principle_위험통제에도 원칙이 있다
한도관리,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위험관리 수단이다
위험대응, 이것이 생존 노하우다
성과측정 역시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4장 재무위험관리, 그 실체를 파악하자
자본위험관리의 모든 것
영업위험관리, 그 실체를 말한다
신용위험관리, 그 본질을 말한다
금리위험관리, 그 원칙을 말한다
유동성위험관리의 모든 것
환위험관리, 그 핵심을 말한다
투자위험관리, 그 실체를 밝힌다

5장 운영위험관리, 그 노하우를 말한다
운영리스크란 무엇인가?
운영위험관리란 이런 것이다
운영위험관리, 그 방법은 이것이다
효과적인 운영위험관리 방법은 따로 있다

6장 기타 비재무위험관리, 그 핵심에 다가서다
경영연속성계획, 상당한 위력을 갖고 있다
전략위험관리, 환경을 주도적으로 개척한다
보안위험관리, 기업의 핵심 역량이다
법률위험관리, 매우 시급한 과제다
기업문화와 관련된 기업위험관리 역시 중요하다

7장 다가올 10년, 대한민국을 지배할 리스크 4가지
미래 예측의 중심에 위기관리가 있다
북한리스크,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차이나리스크, 그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자본시장통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인구구조 변화, 미래를 판단하는 핵심 축이다

8장 종합위험관리, 분석과 보고 노하우는 따로 있다
JP모건의 4시 15분 리포트
종합위험관리 보고서, 이렇게 작성한다
Top 5 위험, 이렇게 선정한다

에필로그_작금의 세계 경제위기는 인류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다!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