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메뉴
콘텐츠 상세보기
나는 어쩌다 명왕성을 죽였나


SMART
 

나는 어쩌다 명왕성을 죽였나

마이크 브라운 | 롤러코스터

출간일
2021-04-05
파일형태
ePub
용량
26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대체, 행성이란 무엇인가
천문학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명왕성은 2006년 국제천문연맹IAU 회의에서 행성 지위를 박탈당하고 왜소행성으로 강등되었다. 전 세계인들, 특히 우주를 꿈꾸는 많은 어린이들이 이 결정을 이해하지 못했고, 명왕성을 돌려놓으라고 항의와 협박을 하는 이들도 있었으며, 반대집회도 열렸다. 그 비난이 한 사람에게 집중되었으니, 그가 바로 천문학자 마이크 브라운이다.

마이크 브라운은 ‘열 번째 행성의 발견자’ ‘행성을 발견한 살아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영예를 얻을 수도 있었지만, 스스로 명왕성과 에리스를 행성으로 분류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면서, 그리고 에리스를 발견하여 이 결정의 근본적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인해 ‘명왕성킬러Killer’라 불리게 됐다. 이 책은 그가 명왕성 행성 지위 박탈의 원인 제공자로서, 새로운 천체를 찾고 행성의 의미를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이 사건의 전말을 기록한 회고록이다.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새로운 별’ 사냥꾼, ‘중세 천문학자들의 후계자’ 마이크 브라운의 외로운 일대기를 통해 지금까지 몰랐던 흥미로운 우주와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마이크 브라운
저자 : 마이크 브라운
Mike Brown
미국 캘리포니아공과대학Caltech 행성천문학 분야 교수로 재임하며 이곳에서 태양계의 형성과 기초지질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달에 가기 위한 새턴 로켓을 제작하던 마을인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에서 태어나 성장했다. 이후 프린스턴 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캘리포니아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천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5년에는 명왕성과 비슷한 크기의 천체인 천체인 에리스를 발견하여, 세계 천문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는 동시에, 명왕성 행성 자격 박탈에 직접적 계기를 제공했으며, 2006년에는 〈타임TIME〉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브라운과 그의 연구팀은 함께 커피를 마시며 태양계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천체를 탐색하고 연구하는 일을 지속하고 있다.

역자 : 지웅배
어릴 적 우연히 텔레비전 만화 〈은하철도 999〉에서 우주 공간을 달리는 기차의 모습을 본 순간 우주를 공부하는 일을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현재 연세대학교 은하진화연구센터에서 은하천문학을 연구하고 있으며, 많은 이들을 우주의 아름다움으로 안내하고자 세상과 우주의 랑데부를 꾀하는 ‘우주 덕후’ ‘우주 가이드’이기도 하다. 또한 동료들과 함께 비영리 단체 ‘우주라이크WouldYouLike’를 설립하고 무가지 발행과 소셜 미디어 소통을 통해서 천문학과의 대화를 활발하게 이끌어왔다. 2014년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열린 과학 커뮤니케이션 페스티벌 ‘페임랩 코리아FameLab Korea’에서 대상을 받았고, 영국에서 열리는 국제 ‘페임랩’ 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우주먼지의 현자타임즈〉를 통해 천문학계 소식을 전해주고 있으며, 연세대ㆍ한양대ㆍ가톨릭대 등에서 교양 천문학을 강의하고 있다. 《하루 종일 우주생각》 《썸 타는 천문대》 《별, 빛의 과학》 《우리 집에 인공위성이 떨어진다면?》 등을 썼다.


목차

프롤로그 _ 명왕성이 죽었다
01 행성이란 무엇인가
02 1000년 행성의 역사
03 달은 나의 원수
04 두 번째로 좋은 일
05 얼음 못
06 태양계의 끝
07 비가 온다 = 퍼붓는다
08 릴라, 막간 휴식 시간
09 열 번째 행성
10 도둑맞은 무대
11 행성이거나 아니거나
12 아주 많이 사악한 사람
13 갈등과 불화

에필로그 _ 목성은 움직인다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30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