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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우지 않는 기억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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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우지 않는 기억술

가바사와 시온 | 라의눈

출간일
2017-02-13
파일형태
ePub
용량
541 K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1,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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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최신 뇌과학이 검증한 초기억술을 실천하라! 기억력은 타고나는 것일까? 기억력은 좋아질 수 없는 것일까? 이 책 『정신과 의사가 알려주는 외우지 않는 기억술』의 저자 가바사와 시온은 최신 뇌과학에 근거해 이러한 것들이 전적으로 오류임을 밝히고 있다. 기억력은 능력의 문제가 아닌 방법의 문제라고 말하며 기억력이 나쁜 사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기억하는 방법이 나쁠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따라서 뇌의 기억 메커니즘을 잘 이용하기만 하면 뇌가 알아서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은 기억력이 나빠서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고, 어학시험이나 자격시험, 승진시험이 두렵다는 사람들에게 최신 뇌과학을 바탕으로 쉽고 즐겁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뇌에 어떤 명령을 내려야 기억에 성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들을 대단히 꼼꼼하고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의대 재학 시절, 암기력이 나빠 겨우 낙제를 면할 정도의 성적을 받았던 저자가 기존의 텍스트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독창적인 개성으로 승부하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이후 암기력이 아닌 ‘뇌력’을 이끌어내는 방법을 찾아내기에 이른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0년 이상 시행착오를 겪으며 갈고닦은 방법, 즉 암기력이 나빠도 자기를 성장시키고 사회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방법을 들려준다.

저자소개

저자 : 가바사와 시온 저자 가바사와 시온은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이며, 일본 인터넷과 SNS에서 최강의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다. 1991년 삿포로 의과대학교 졸업 후, 세계적 명성의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정신과에서 연구활동을 했으며 2007년 귀국 후에는 ‘가바사와 심리학연구소’를 설립했다. 현재는 환자를 진료하면서 저술,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정신의학, 심리학 지식을 일반인에게 쉽게 전달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개인으로는 일본 최대 규모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로 페이스북의 ‘좋아요’ 수는 약 14만, 트위터 팔로워는 약 12만 명에 달한다. 또한 「영화로 보는 정신의학」 「비즈니스 심리학」 등 여섯 가지 메일을 15만 부 이상 발행해 4년 연속으로 일본 최대 규모의 메일 매거진 ‘마구마구’ 부문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달콤한 성공심리학》 《괴로움을 즐거움으로 바꾸는 7가지 방법》 등이 있다. 역자 : 박성민 역자 박성민은 도쿄외국어대학교 대학원에서 일본어학을 전공했고 한국, 일본, 미국에서 통번역사로 활동했다. 넥슨재팬, LG전자, 한국산업번역원 등에서 일했으며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서 양서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나를 위한 교양 수업》 《내가 논어에서 얻은 것》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기억력 때문에 좌절했던 스무 살 청년은 어떻게 정신과 의사가 되고 암기 박사가 되었을까? 1장. ‘외우지 않는 기억술’의 3가지 장점 뇌의 퇴화와 치매를 방지한다 -기본전략1 : 40대 이후의 뇌 활성화 방법 -기본전략2 : ‘어른의 능력’으로 승부하라 성적이 올라가고 시험에 합격한다 -기본전략1 : ‘기억력 외 기억술’을 사용하라 -기본전략2 : 잘못된 기억술을 당장 멈춰라 자기성장이 맹렬히 가속화 된다 -기본전략1 : 일주일 내 3번 아웃풋 하라! -기본전략2 : 인풋과 아웃풋을 반복하라! -기본전략3 : ‘기억’하지 말고 ‘기록’하라! -기본전략4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라! -기본전략5 : 뇌의 메모리를 확보하라! 2장. 뇌과학이 증명한 최강 ‘아웃풋 기억술’ 글쓰기 기억술1 외우지 말고 풀어라 글쓰기 기억술2 잊어버리기 전에 메모하기 글쓰기 기억술3 기억의 색인 만들기 글쓰기 기억술4 마구 쓰기 기억술 글쓰기 기억술5 오감 활용 슈퍼 글쓰기 스토리화 기억술1 인과관계 만들기 스토리화 기억술2 5W1H 단문 쓰기 기억술 스토리화 기억술3 일석사조의 효과, 가정교사 기억술 스토리화 기억술1 감각과 감정까지 기억하는 ‘언어화’ 기억술 3장.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기억력 외 기억술’ 사전준비 기억술1 절대 ‘통째암기’ 하지 말라 사전준비 기억술2 먼저 전체를 내려다보라 사전준비 기억술3 자격시험, 검정시험의 필살기 사전준비 기억술4 기출문제는 기억술의 보물창고 사전준비 기억술5 100% 기억할 수 있는 단어장 기억술 기억력 강화 수면 규칙1 6시간 이상 자야 기억이 정착된다 기억력 강화 수면 규칙2 기억의 골든타임은 잠들기 전 기억력 강화 수면 규칙3 짧은 낮잠의 놀라운 효과 학습계획 기억술1 1주일 안에 3번 복습하기, 137 기억술 학습계획 기억술1 반복과 휴식이 기억 효과를 올려준다 4장. 감정이 움직이는 순간, 기억도 강화된다 감정조작 기억술1 긴장감을 아군으로 만들어라 감정조작 기억술2 잠재된 괴력 기억술 감정조작 기억술3 제한시간으로 업무능률 올리기 감정조작 기억술4 스트레스 제로, 즐거운 술술 기억술 감정조작 기억술5 기억은 매너리즘을 싫어한다 감정조작 기억술6 장소를 바꾸기만 해도 해마가 활성화된다 5장. 뇌 안의 기억에 매달리지 않는 무한 기억술 기억 외재화 전략1 검색할 수 있는 것은 기억하지 말라 기억 외재화 전략2 ‘기록’하기만 해도 ‘기억’은 되살아난다 기억 외재화 전략3 SNS를 제2의 뇌로 활용하기 기억 외재화 전략4 모르면 검색하면 된다 소셜 기억술1 일기로 기억력 훈련을 한다 소셜 기억술2 ‘아웃풋’을 전제한 ‘인풋’의 효과 소셜 기억술3 시각정보는 압도적으로 기억에 남는다 소셜 기억술4 인풋과 아웃풋의 균형을 유지하라 6장. 뇌의 메모리를 최대한 확보하라 뇌 메모리 해방 규칙1 멀티태스킹을 하지 말라 뇌 메모리 해방 규칙2 미완료 업무를 최소화 하라 뇌 메모리 해방 규칙3 지저분한 책상이 뇌 메모리를 잡아먹는다 뇌 메모리 해방 규칙4 스마트폰의 뇌 메모리의 적! To Do List 활용법1 반드시 종이에 쓰서 책상 위에 놓아두어라 To Do List 활용법2 ‘쓰기’보다 ‘지우기’가 중요하다 To Do List 활용법3 몰입의 즐거움을 만끽하기 To Do List 활용법4 밤보다는 아침에 써라 짐 버리기 기술1 ‘망각’이 최강의 기억술이다 짐 버리기 기술2 쓰고 나면 전부 잊어라! 7장. 뇌를 젊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 뇌를 살리는 ‘운동’의 10가지 효과 -운동 효과1 : 신경세포를 증식시켜 장기기억을 강화한다 -운동 효과2 : 6개월 유산소운동으로 대뇌피질이 증가한다 -운동 효과3 : 단 한 번의 운동으로도 학습 기능이 향상된다 -운동 효과4 : 지속적 운동은 성적을 올려준다 -운동 효과5 : 작업기억이 개선된다 -운동 효과6 : 숙면을 유도한다 -운동 효과7 : 모든 일에 의욕이 샘솟는다 -운동 효과8 :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운동 효과9 : 치매가 예방된다 -운동 효과10 :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뇌를 위한 운동법은 따로 있다 -복잡한 운동을 할수록 효과는 커진다 -운동 + 두뇌 훈련의 시너지 효과 -치매 예방을 위한 5가지 생활습관 맺음말 기억술은 자신의 가능성을 무한대로 넓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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