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오픈 소스 : 오픈 소스 혁명의 목소리 Vol 1 - Hanbit eBook Realtime 37
SMART
 

오픈 소스 : 오픈 소스 혁명의 목소리 Vol 1 - Hanbit eBook Realtime 37

<에릭 레이먼드> 외 17인 공저/<송창훈>,<이기동>,<이만용>,<최준호> 역 | 한빛미디어

출간일
2015-05-15
파일형태
PDF
용량
2 M
지원 기기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1,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 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오픈 소스! 치열했던 IT 업계 발전의 역사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세계의 수많은 프로그래머에게 공헌을 받아 발전한다.' 이것이 바로 '오픈 소스'라 알려진 소프트웨어 혁명의 정신이다. <오픈 소스>, 이 책에서는 하이테크의 첨단에 서서 오픈 소스 혁명을 주도했던 몽상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창조해낸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담아 소개한다.

이 에세이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종사해온 프로그래머에게는 새로운 진리이자 복음과 같으며, 이 운동을 이끌어온 정신적 지주들이 제시하는 강력한 비전이기도 하다. 또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경영에 통합시키려는 기업에는 어떻게 개방형 개발 방법이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의구심을 풀어줄 것이며, 경쟁사에 이득을 안겨줄 수도 있는 이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기업이 효과적인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한다. 또 오픈 소스 운동의 전망을 제시한다.

[지은이] 리누스 토르발스
리눅스 창시자. 자기가 태어난 핀란드에서 실리콘밸리로 이주했으며 현재 트랜스메타(최근 '크루소'란 전력 소모량이 적은 이동 장비용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발표한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트랜스메타에서 하는 업무는 리눅스와 관련된 일은 아니지만, '재미있다'고 한다.


[지은이] 팀 오라일리
한빛미디어(주)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오라일리 미디어의 설립자이자 최고 경영자. 펄, 리눅스, 아파치 등 인터넷의 기반이 되는 오픈 소스 기술에 관련된 책을 주로 출판하고 있다. '오픈 소스 정상 회의(Open Source Summit)'를 주도해 오픈 소스 공동체의 주요 지도자들을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으기도 했으며, 저술과 강연 및 회의 등을 통해 오픈 소스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인터넷 협회(Internet Society)의 이사이기도 하다.


[지은이] 리처드 스톨먼
15년 전 자유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보호하고 진흥시키기 위해서 GNU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GNU 프로젝트가 표방했던 목적은 완전한 운영체제 전체와 GPL 같은 라이선스로 관리할 수 있는 완전한 유틸리티들의 집합을 만들어 누구든지 무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었다.
그는 1991년 Emacs 에디터를 개발한 공로로 ACM이 수여하는 그레이스 하퍼상을 수상했으며, 1990년에는 맥아더 재단이 창의적인 개인에게 충분한 연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서 연금을 제공하는 펠로우쉽으로 선정되었고, 1996년에는 스웨덴 왕립 기술원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1998년에는 전자 개척 재단의 선구자상을 리누스 토발스와 공동 수상했다.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보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전도사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지은이] 에릭 스티븐 레이먼드
1970년 후반 아파넷(ARPAnet) 시절부터 인터넷과 해커문화에 호기심과 매혹을 느껴 관찰하고 참여해 온 해커. 컴퓨터에 매혹되기 전에 수학과 철학을 공부하였고, 음악가로서도 일정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두 앨범에 플루트 연주자로 참여). 에릭 레이먼드가 참여한 여러 오픈 소스 프로젝트 결과물은 주요 리눅스 배포판 모두에 포함되어 있다. 그가 이룩한 성과물로는 fetchmail이 가장 유명하지만, GNU Emacs와 ncurses에도 크게 공헌하였으며, 현재는 termcap의 관리자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옮긴이] 최준호
qLinux 개발을 진행하였고, Korea FreeBSD Users Group 운영자를 역임했다. GNU Free Translation Project 한국어팀 리더를 맡기도 했다. nh2ps, nhppf 등 오픈 소스 프로그램과 넷스케이프 한글화 키트 등 여러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했던 경험이 있다.


[옮긴이] 이만용
국내 최초 한글 배포판 '알짜 리눅스'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SI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88년 한국리눅스비즈니스(주)를 설립했으며, 리눅스코리아(주)의 기술이사로도 재임하였다.


[옮긴이] 이기동
쓰리알 소프트에서 웹 메일 시스템 개발을 맡았으며, 월간 <프로그램 세계>의 리눅스 저널을 번역했다.


[옮긴이] 송창훈
컴퓨터공학과 법학을 공부했고 오랫동안 GNU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의 정신이 다른 시대, 다른 사회, 다른 분야에서도 상쾌한(cheerful) 바람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독자 모두가 프로그래머는 아닐 것이다. 그러나 조금의 유머와 재치, 상냥한 미소와 배려, 그리고 삶의 작은 곳에서도 새로움(technology)과 흥미(love)를 찾아간다면 우리 모두 삶의 친구(life hacker)로 만나게 되리라 생각한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의 정신이 다른 시대, 다른 사회, 다른 분야에서도 상쾌한(cheerful) 바람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독자 모두가 프로그래머는 아니겠지만, 조금의 유머와 재치, 상냥한 미소와 배려 그리고 삶의 작은 곳에서도 새로움(technology)과 흥미(love)를 찾아간다면, 우리 모두 이 시대의 life hacker로 함께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Happy Hacking!

목차

서문
프롤로그
자유 소프트웨어는 무엇이며 오픈 소스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포스의 어두운 면
소스를 사용하거라! 루크
과학적 방법을 통한 기술혁신
오픈 소스에 대한 위협
오픈 소스 해커에게 동기 부여하기
리눅스 벤처와 미래 투자
과학과 새로운 르네상스

1장. 해커 문화의 짧은 역사
프롤로그 -진정한 프로그래머
초기 해커들
유닉스의 부상
오랜 시대의 끝
상용 유닉스 시대
초기의 공개 유닉스
웹의 폭발적인 성장

2장. 버클리 유닉스의 20년
초기 역사
초기 배포판
VAX 유닉스
DARPA의 지원
4.2BSD
4.3BSD
네트워킹, 릴리즈 1
4.3BSD - Reno
네트워킹, 릴리즈 2
소송
4.4BSD
4.4BSD - Lite 릴리즈 2

3장.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포스
IETF의 역사
IETF의 구성과 특성
IETF 워킹 그룹
IETF 문서
IETF의 운영 과정
공개 표준, 공개 문서 그리고 오픈 소스

4장. GNU 운영체제와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최초의 소프트웨어 공유 공동체
공동체의 붕괴
피할 수 없는 도덕적 선택
구속되지 않는다는 관점에서의 자유
GNU 소프트웨어와 GNU 시스템
프로젝트의 시작
첫 번째 단계
GNU 이맥스
프로그램은 누구에게나 자유로운가?
카피레프트와 GNU GPL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자유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기술 목표
기증받은 컴퓨터
GNU 태스크 리스트
GNU 라이브러리 GPL
가려운 곳을 긁는다?
예기치 않은 개발
GNU 허드
알릭스
리눅스와 GNU/리눅스
미래의 도전들
비밀 하드웨어
비자유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특허
자유 문서
우리는 자유에 대해 이야기해야만 한다
오픈 소스
한번 해보자!

5장. 시그너스 솔루션의 미래
초창기의 시그너스
GNUPro
도전들
오픈 소스를 넘는 투자 - eCos
미래에 대한 생각과 전망

6장. 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공정
시장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 설계
상세 설계
구현
통합
현장 테스트
사후 지원
테스트 세부 사항
코드 커버리지 분석
회귀 테스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공학
시장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 설계
상세 설계
구현
통합
현장 테스트
사후 지원
결론

7장. 첨단의 리눅스
아미가와 모토로라 포트
마이크로커널
알파로부터 이식성까지
커널 영역과 사용자 영역
GCC
커널 모듈
오늘날의 이식성
리눅스의 미래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